금융소비자보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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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

- 더 좋은 보험금융㈜보험대리점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 및 관련법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회사의 내부통제기준, 영업에 관한 준수사항, 기타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하여 임직원 및 FC가 준수하여야 할 기본적인 기준과 절차를 2021년 9월 17일 마련하였습니다.

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표준내부통제 주요내용
  •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기본 방침
  • 금융소비자보호 운영조직 및 인력
    • 이사회, 대표이사, 금융소비자 보호위원회 등을 설치하고 역할을 정의하였습니다.
    • 금융소비자보호 총괄 책임자의 업무독립성 보장, 권한과 의무 등을 정의하였습니다.
  • 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 및 절차
    • 금융상품 판매 및 사후관리 정책 수립
    • 판매 과정 관리
    • 판매 후 소비자 권익 보호
    • 광고물 제작 및 광고물 내부 심의에 관한 사항
    • 권유, 계약 체결 등 금융소비자 대상 직무 수행
    • 금융소비자와의 이해상충 방지
    •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
    • 금융소비자의 신용정보, 개인정보 관리
    • 금융상품에 관한 업무 위탁 및 수수료 지급
  •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위반 시 처리
  • 금융소비자 대상 직무수행자의 교육수준 또는 자격
  • 업무수행에 대한 보상체계 및 책임확보 방안
  •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의 제정·변경 절차
  • 고령자 및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, 재산상 피해방지
금융소비자보호기준
  • 금융소비자의 권리 및 안내
  •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운여을 위한 조직·연혁
  • 민원·분쟁 발생 시 업무처리 절차 및 전자정보처리시스템 구축
  • 민원·분쟁 대응 관련 교육·훈련
  •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제정·변경 절차
  • 금융소비자의 권리행사에 대한 대응
  • 계약 체결 후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점검 및 관련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